전체 | 기자수첩 | 칼럼 | 인터뷰 | 인사.동정
기사검색    
≫ 홈 >피플&오피니언 > 기고
다양한 종류 여드름의 한방 치료법
하늘체 한의원 / 윤재석 원장
우먼앤피플   2016-06-17 오전 10:40:09

날이 점점 더워지면서 피부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두려워지기 시작한다. 무더운 여름이 되면 땀과 분비물이 많아지면서 피부 트러블이 심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여드름 때문에 고생을 해본 사람이라면 다시 심해질 가능성이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여드름, 여드름흉터 치료로 잘 알려진 하늘체한의원 안산점 윤재석 원장은 “흔히 여드름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없어지겠거니 하고 대수롭지 않게 방치했다가 심해지고 나서 치료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럴수록 더욱 치료기간이 길어지고 만성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 내장기능에 따라 여드름부위 달라

윤재석 원장은 “이마여드름은 폐나 심장에 무리가 가거나 기능 장애가 오면 발생하고, 볼여드름은 과도한 스트레스라든지 음주, 흡연 등으로 무리가 생긴 간과 폐로 인해 발생하며, 코여드름은 소화기관을 담당하는 비위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며 등여드름 가슴여드름은 체간의 열로 인해 발생하는 등 여러 내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양방의 피부외적치료와 다르게 한방에서는 1차 방어기관으로 만성적인 여드름은 몸이 내외로 면역력이 떨어졌을 시 더욱 악화되는 반응을 보인다고 한다. 그래서 우선 과로하지 않고 일정시간에 잠드는 수면패턴을 유지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술은 적은 양도 피부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능하면 음주는 금하거나 피할 수 없다면 적은 양을 마시고, 술자리에서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게 좋다. 그리고 적당히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 또한 필요하다. 가볍게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일주일에 3-4번 이상 해준다면 체력도 강해지고,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 여드름은 무조건 짜야한다?

여드름을 제대로 없애기 위해서는 과잉 분비된 피지를 제대로 배출시켜 줄 필요가 있다.

하지만 흔히 ‘짠다’고 표현하는 ‘압출’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 모낭벽이 약하거나 손상된 여드름 피부에 잘못 압력이 가해지면 더 큰 상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염증 부위가 넓어지면서 여드름이 얼굴에 더욱 많이 퍼지거나, 치료하기도 어려운 여드름자국이나 여드름흉터가 자리 잡을 수도 있다. 간혹 직접 압출을 시도하다 여드름 난 곳이 점처럼 검게 변하는 여드름색소침착으로 고생하기도 한다.

한방치료에서는 이렇게 과다한 피지분비나 호르몬 분비이상과 각질이 쌓여 피지가 배출되지 못하도록 만든 원인으로 몸 속 환경에 주목해 치료를 하고 있다. 또한 한방에서는 여드름흉터 치료에 있어 각자의 체질과 여드름 상태에 맞는 다양한 치료 방법으로 맞춤치료를 지향해 그 효과를 높이고 있다.

◇ 비만, 스트레스 등도 여드름 발생원인

최근에는 비만, 지루성피부염, 지루성두피, 위장의 상태, 스트레스 등과 여성의 경우는 생리적인 호르몬 밸런스의 부조화 등으로 인해 몸의 문제가 쌓였을 시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여드름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여드름이 자주 생긴다면, 내 몸에서 보내는 신호를 잘 살펴 몸의 내외의 부분을 다스리는 치료방법이 현명한 선택이다.

하늘체한의원 안산점 윤재석 원장은 “구전이나 민간요법이 다양한 여드름은 인터넷에서 검색을 통해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또는 여드름흉터 없애는 법 등의 방법으로 여드름비누, 여드름스킨로션 등 검증되지 않은 여드름화장품이나 여드름흉터재생크림, 여드름약을 시중에서 구입하여 바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방법으로는 쉽사리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쉽게 재발이 되기 때문에 노출의 계절, 여름을 자신감 있게 보내려면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 우먼앤피플


 집에서 아이들 돌보면서 생활비 벌어 보세요!!..
안산뉴스
제종길 안산시장, 모범운전자회 대화
안산시(시장 제종길)는 지난 6월 8일 안산올림픽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사람중심 이야기마당’ 스물세 번째로 모범 운전자 회원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
민선 6기 제종길 시장 공약
안산시(시장 제종길)는 지역 내 중소·중견기업을 발굴해 글로벌 히든챔피언으로 성장시키는 ‘안산形 강소기업 육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의 발전방안..
HIT
다양한 종류 여드름의 한방 치료법
날이 점점 더워지면서 피부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두려워지기 시작한다. 무더운 여름이 되면 땀과 분비물이 많아지면서 피부 트러블이 심해지기 때문이다. ..
Movie Report
엑스맨: 아포칼립스
오늘의 영화는 <엑스맨: 아포칼립스>로, 지난 시간에 이어 또 다시 코믹스를 기반으로 하는 히어로 영화를 리뷰하게 되었다. 앞서 리뷰했던 <캡틴 아메리카..
사설/칼럼
금뺏지가 만능, 김영란 법은 어디 까지..
국민권익위원회가 부정 청탁 및 금품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일명 김영란 법)시행령 안과 관련한 공청회를 거쳐 의견 수렴 후 시행령을 최종적으로 확정하겠..
외주 하청 비정규직 갑질,‘절이 싫으면..
지난 5월 28일 토요일 TV뉴스 자막이 떴다. 구의역에서 사고가 생겨 지하철이 20분 이상 운행이 중단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서울에서 일정을 소화하고 ..
기사제보 구독신청 뉴스레터 사업제휴
(425-906) 안산시 단원구 광덕4로 260 윈윈프라자 309호 TEL : 031-410-0066 FAX : 031-439-5353
Copyright ⓒ 2008 Women & People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np410@naver.com